의(צֶדֶק, 체덱)
[대표구절]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창세기 15:6)
-믿음을 통한 의의 기초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고린도후서 5:21)
-그리스도를 통한 의의 교환을 설명합니다.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박국 2:4)
-의로운 삶과 믿음의 관계를 강조합니다.
[의미]
'의'는 구약의 히브리어 '체덱(צֶדֶק)'과 신약의 그리스어 '디카이오쉬네(δικαιοσύνη)'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단어들은 '올바름', '정의', '옳음'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성품과 그분이 요구하시는 도덕적 표준을 나타냅니다.
성경에서 '의'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나타납니다:
1) 하나님의 의 - 하나님의 본질적 성품으로, 그분은 항상 옳고 공정하며 의롭게 행하십니다(시 11:7).
2) 전가된 의(imputed righteousness) -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의가 신자에게 전가(귀속)되는 것입니다. 이는 칭의(justification)의 기초가 됩니다(롬 4:3-5).
3) 실현된 의(imparted righteousness) - 성령의 역사를 통해 신자의 삶 속에서 점차 실현되는 의로운 성품과 행동입니다. 이는 성화(sanctification)의 과정입니다(딛 2:11-12).
기독교 신학에서 의의 개념은 구원론의 핵심입니다.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우리가 율법의 행위가 아닌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는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의 중심 교리였습니다.
마틴 루터(Martin Luther)
"그리스도인의 의는 외적인 의, 즉 그 자신 밖에 있는 의이다. 이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요, 그리스도의 공로이며, 믿음으로만 받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주석(Commentary on Galatians)』(1535)
찰스 스펄전(Charles Spurgeon)
"우리가 가진 의는 빌려온 옷과 같다. 그것은 우리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입지만, 그것은 그분의 의이다." 『메트로폴리탄 타버내클 설교(Metropolitan Tabernacle Pulpit)』(1866)
존 맥아더(John MacArthur)
"의롭게 됨은 하나님이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법적 행위이다. 이는 그 사람 자신의 의로움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가 그에게 전가되었기 때문이다." 『칭의의 복음(The Gospel According to Jesus)』(1988)
[묵상]
1. 내가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유일한 근거가 그리스도의 의라는 사실이 내 자존감과 정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진리가 어떻게 나를 자기 의와 교만에서 자유롭게 하는가?
2.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의롭게 되었다는 사실이 어떻게 내 삶에서 의로운 행동을 추구하는 동기가 되는가? 은혜가 어떻게 순종을 이끌어내는가?